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의 생산과 소비

by 디룸 2024. 3. 17.

ICO 
세계커피기구 ICO 
(ICA:International Coffee Agreement)에 의거하여 1963년 런던에 본부를 둔 커피의 수급 조절을 통한 커피 가격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1962년 국제커피협정 ICO(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가 출범하였다. 현재 커피 수출국가 70개국 중 전체 커피 생산의 97%를 차지하는 45개국과 특이하게도 소비국가 32개국이 함께 가입되어 있다. 기구 설립의 가장 큰 목적은 수출국에 분기별로 수출 물량에 대한 쿼터를 배정함으로써 커피 가격의 안정을 기하는 것이며 그 외에도 커피의 공정거래, 회원국의 커피 소비의 촉진, 원산지의 증명 제도의 관리 등의 일을 하며 비회원국의 수출입을 제한하는 등의 영향력도 갖고 있다. 
한편, 미국은 커피를 주로 재배하는 중남미와 인도차이나 반도의 빈곤 국가들이 공산화될 가능성을 막기 위해 이 협정을 통해 전략적으로 커피 가격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해 왔으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미국은 구소련이 붕괴한 후 1998년 국제커피협정을 탈퇴했으며 브라질과 베트남의 폭발적인 공급과잉으로 커피 가격이 급락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전 세계 2,500만 커피 농가들은 곤경에 처한 반면 다수의 커피 회사들과 다국적 커피 판매점들은 상대적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자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정무역(fair trade)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001년에 가격 통제에 관한 조항이 누락된 채 향후 6년간 유효한 ICA 2001이 체결 되었으며 2005년 미국이 다시 회원국으로 복귀하였다. 2007년 9월 98차 회의에서 ICA 2001을 대체할 ICA 2007이 다시 체결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커피 생산과 수출 
1. 커피 생산 국가 그룹별 분류 
커피 생산국을 커피의 가공 방식과 그에 따른 품질 관리에 따라 몇 개의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ICO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4가지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품질 관리가 뛰어난 콜롬비아 마일드 그룹이 가장 높은 가격에 거래되며 로부스타 그룹이 가장 낮은 가격에 거래가 된다. 아라비카 커피는 뉴욕(NYBOT)과 독일의 거래평균가격으로, 로부스타는 뉴욕과 프랑스 선물시장의 평균 가격으로 산출되며 커피의 종합평균가격(composite price)은 종합주가지수처럼 각 부문별 가중평균가격으로 산출되는데 2011년 연간 Composite price는 210.39이다.

2. 커피 생산 규모 평균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은 60kg 백으로 환산하여 연간 약 1억2천만백 정도인데 격년 결실(biennial pattern)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한 해 걸러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별로 생산량을 살펴보면 브라질과 콜롬비아가 위치 한 남아메리카의 비중이 약 50% 정도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그 다음이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중미(멕시코 포함), 아프리카의 순이다. 

3. 주요 국가별 커피 생산량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 커피 생산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브라질의 커피 작황에 따라 커피 가격이 변동을 하게 되며 커피 생산 상위 3개국의 생산량이 전체 커피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한 때 베트남의 커피 생산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1997~2002년 사이에 커피 가격이 폭락하는 계기가 되었다. 

4. 품종별 커피 생산량 
베트남과 브라질의 로부스타 생산량 증가로 인해 전체 커피 생산에서 로부스타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과거 로부스타의 생산 비율이 약 30%대였으나 아래 표를 살펴보면 최근 약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5/ 커피 통계 용어 
커피 수확량에 대한 통계 기준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기준이 사용된다. 
1) Crop year 
커피 생산국마다 커피의 수확량을 산정하는 기준일자 즉 Crop year가 다른 데 10월 1일을 기준으로 하는 나라가 가장 많으며 크게 세 가지 기준 일자가 사용된다. 

2) Coffee year 
커피 생산 국가마다 수확 기준 일자가 달라 통계 자료에 혼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ICO에서는 10월 1일에서 다음 해 9월 30일로 산정 일자를 통일시켜 Coffee year로 통계 자료를 산출하고 있다. 따라서 생산 통계 자료도 Crop year일 때와 Coffee year일 때 내용이 달라진다. 

3) Calendar year 
말 그대로 당해 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수확량을 의미한다. 


6. 커피 수출 규모 
커피는 세계 경제의 중요한 거래 품목이며 2004/05년의 거래 규모는 89억달러 정도이다. 또한 커피는 많은 나라에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중요한 수단이며 주된 관세 수입원이기도 하다. 커피 거래량에는 큰 변동이 없으나 커피 가격의 하락으로 2001/02년의 거래 금액은 상당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