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caffeine)은 1819년 독일의 화학자 룽게(Friedrich Ferdinand Runge)가 처음 분리에 성공하면서 “Kaffein"이라고 명명한데서 유래하였으며 영어로 'Caffeine'이 되었는데 커피 안에 있는 물질(coffee + in)이란 뜻이다. 카페인은 퓨린(purine)의 크산틴 알칼로이드(xanthine alkaloid) 합성 물질로 또 다른 명칭은 1, 3, 7-Trimethylxanthine이다. 녹는 점(melting point)은 237°C이며 드라이아이스처럼 승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승화 온도는 178°C이고 실온에서 하얀색이며 쓴맛이 나는 냄새가 없는 결정 구조이다.
카페인은 인체에 흡수되면 신경계, 호흡계, 심장혈관계에 영향을 주나 그 효력은 일시적이다. 카페인 섭취에 대해 인체는 적응이 되어 규칙적으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자극에 덜 민감해지게 된다. 카페인의 효능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중추신경계(C.N.S)에 자극을 주어 일시적으로 잠을 깨게 하고 기민하게 만들어 주며 기분을 고조시켜 주고 집중력을 높여 준다는 사실이다. 카페인은 천연상태에서 커피의 열매뿐만 아니라, 잎, 나무에도 존재하는데 커피뿐만 아니라 차, 카카오, 마테(Mate) 차에도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은 현대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신활성 물질이 되었다. 가장 주된 카페인 섭취 물질은 커피로서 카페인 함량은 커피의 종류와 추출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에스프레소 한잔(30cc)에는 약 4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드립커피 한 잔 (150cc)에는 약 10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로부스타는 아라비카에 비해 약 2배 이상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카페인과 건강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12만톤의 카페인이 소비되고 있는데 약 50% 이상을 커피를 통해 섭취하며 그 다음이 차로서 약 40% 정도이다. 따라서 커피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카페인이며 실제로 커피를 마시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손이 떨리는 등의 현상 때문에 커피를 기피하는 사람이 꽤 있다. 그러나 카페인의 섭취가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 개인의 특성에 맞는 적정한 카페인 섭취는 우리 몸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Bennett Anan Weinberg Bonnie K. Bealer "The Caffeine Advantage"에 따르면 일정한 카페인 섭취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주요한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다이어트 효과
카페인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 그 이유는 식사하기 15분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주며 공복감을 줄여줌으로써 식욕 억제를 높여 지방을 활발하게 연소(fat burning)시켜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면서 하루에 3번 진한 커피를 마시면 일 년에 약 10파운드(약 4.5kg)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
2. 노화 방지
카페인은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 카로틴(beta carotene), 셀레늄과 같은 노화의 주 원인인 활성산소(oxygen free radical)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antioxidant)이다. 한 컵의 커피는 오렌지 3개에 상응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한 카페인은 뇌 기능의 손상을 방지하고 복원시키는 기능을 함으로써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와 같은 퇴행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여주고 질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카페인은 장기기억 능력(long-term memory)을 향상시킨다.
3. 항암 효과
카페인은 어떤 종류의 암 발병율도 높이지 않으며 흡연 물질과 종양같은 발암 물질로부터 보호 기능을 수행해 여러 가지 암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역학조사에 따르면 하루에 3~4잔의 커피를 마시면 유방암 발병을 상당히 줄여주고 결장암의 발병 가능성은 커피를 전혀 안 마시는 그룹에 비해 30%정도 줄여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타 효과
편두통을 줄여준다.
고혈압과 심혈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카페인 일시 다량복용은 녹내장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담석을 예방한다.
일반적으로 골다공증(osteoporosis)의 위험을 증대시키지 않는다.
천식과 흡연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준다.
알코올 중독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당뇨환자의 저혈당 쇼크 예방에 도움을 준다.
남성의 수정 능력(fertility)을 증대시킬 수 있다.
여러 가지 암 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
이런 카페인의 효능을 커피를 통해 얻고자 한다면 인스턴트 커피가 아닌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 있지 않은 신선한 원두커피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
카테고리 없음